꼬꼬마 블로그

꼬꼬마의 기술 블로그

우아한 테크캠프로 1주가 지나갔습니다. 과제 1의 시간이 한주밖에 없었기 때문에 과제 1이 끝난 시점에 회고를 간단히 써보려고 합니다.

 

과제

과제는 배달의 민족 로그인/회원가입 기능을 2명이 함께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바닐라 자바스크립트와 템플릿 엔진을 사용하여 개발하는 것이 요구 조건이었습니다.

 

저희는 pug라는 템플릿 엔진과 express를 사용하여 개발했습니다.

 

어려웠던 점

시간도 짧고 pug를 처음 사용해보아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이메일, 비밀번호와 같은 검증을 정규표현식으로 했었는데 평소 정규표현식을 접해보지 않아 그 부분이 힘들었습니다.

 

구현 내용

heroku(사용하기)를 통해 배포를 했습니다. 

 

구현의 특이사항으로 소개드릴만한 것은 두가지 정도입니다.

 

UI 컨트롤러

보통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면 직접 엘리멘트에 접근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저희 팀은 아래와 같은 controller로 DOM 엘리먼트를 한번 추상화 한 뒤 외부에선 controller를 통해 DOM을 조작하도록 개발하였습니다.

이 방식을 통해 같은 역할을 하는 경우 컨트롤러를 사용해 기능을 동작할 수 있습니다.

 

 

파일 기반 DB

 

이번 과제의 요구사항 중 파일 기반 DB를 사용하라는 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저희는 직접 파일 기반으로 DB를 제작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스키마를 정의하고 해당 스키마에 대한 파일이 없다면 새로 만들어 줍니다. 해당 파일을 통해 읽기, 쓰기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때 쓰기작업 시 스키마에 정의된 여러 제약사항들을 검증한 후 쓰기 작업을 하게 됩니다.

 

협업

매일 오전, 오후 각각 한번씩 미팅을 통해 오늘, 내일 할 일을 정리했습니다.

회의한 내용은 정리해 슬랙으로 공유했습니다.

 

Github 이슈, 브랜치 전략을 사용해 소스를 관리했습니다. 또한 주기적인 미팅 뿐 아니라 필요한 경우 바로바로 미팅을 해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페어프로그래밍을 통해 베이스 코드를 함께 개발하여 비슷한 방식으로 코드를 짜도록 노력했습니다.

 

이번 1차 과제를 통해 너무 잘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2차 과제는 더 열심히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