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꼬마 블로그

꼬꼬마의 기술 블로그

우아한 테크 캠프 마지막 과제, 과제 4가 끝나고 조금 지난 시점에 회고를 써보려고 합니다.

과제 4는 다른 과제들과 달리 기간이 팀원이 총 4명, 3주간 진행된 프로젝트입니다.

링크

Github 저장소
Github 저장소 Wiki - 가치관, 기술 정리
사용하기

과제

배민 문방구을 클론 코딩하며 자유롭게 UI/UX를 개선하는 과제였습니다.


다른 프로젝트와는 다르게 React를 사용했습니다. 제약사항으로는 react-router를 직접 구현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바닐라 JS를 사용하며 리액트의 UI 관리에 목말라있었습니다.

프로젝트 결과

메인페이지

상품 상세페이지

상품 상세페이지 > 돋보기 기능

사실 훨씬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자세한 기능은 https://chakani.shop 또는 저장소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팀 목표 및 실천

팀의 목표는 기능의 확장보다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자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 저희는 꼼꼼한 에러 핸들링과 사용자의 UX 개선에 집중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저장소 wiki 참고하면 더 많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

이번 프로젝트에서 Jest + React Testing Libarary를 통해 테스트를 했습니다. 하지만 UI렌더링 테스트 정도에만 그쳤기 때문에 다음엔 로직을 테스트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hooks를 분리하는 부분에서 조금 아쉬움이 있습니다. hooks 자체가 커진다는 느낌을 받아서 hooks도 조금 더 분리해보면 좋을 듯했습니다.

느낀 점, 마무리

팀에 대한 가치나 기술적인 부분은 저장소에 많이 정리해뒀기에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사실 따로 글을 남기는 이유는 개인적인 느낌을 남기기 위함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프로젝트의 기간 동안 주어진 기능을 개발하며 사용성을 개선한 점이 마음에 듭니다. 항상 기능을 개발한다고 다급해져 사용자의 사용성을 개선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 없었는데 이번에 그런 기회가 주어졌다는 점이 좋았습니다.